고객맞이 기본자세
- 밝은 미소로 먼저 인사하며 복장과 용모를 단정히 하겠습니다.
- 임직원은 근무 중 명찰을 패용하며 친절하고 공손하게 고객을 대하겠습니다.
- 모든 민원은 접수와 동시에 고객의 입장에서 신속ㆍ정확하게 처리하겠습니다.
- 고객에게 제공한 서비스의 잘못된 점을 즉시 시정조치 하도록 하겠습니다.
- 저희는 업무를 수행함에 있어서 일관되고 공정하게 처리하겠습니다.
- 업무와 관련하여 금품이나 향응을 받지 않겠습니다.
방문고객을 맞이하는 경우
- 고객이 방문하는 경우 즉시 하던 일을 멈추고 인사한 후 고객의 의견을 듣겠습니다.
- 고객은 친절하게 맞고 담당자가 없으면 대기시간을 알리거나 다른 직원이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.
- 자리를 비울 때에는 미리 동료 직원에게 행선지와 연락전화를 알려놓겠습니다.
- 장애인, 노약자에 대하여는 먼저 본 직원이 직접 안내 및 상담하고 최우선적으로 처리하겠습니다.
- 장애인 고객이 방문하였을 때에 비장애인과 동일한 환경에서 서비스 받을 수 있도록 주위환경과 시설물을 적극적으로 개선해 나가겠습니다.
전화로 고객을 맞이하는 경우
- 전화는 벨소리가 세 번 울리기 전에 받고 인사와 소속팀, 성명을 정확하게 말하겠습니다.
- 다른 부서나 담당직원에게 전화를 연결할 경우, “잠시만 기다려 주십시오” 라는 말과 함께 담당직원의 성명과 연락번호를 고지 한 후 전화를 바꿔드리겠습니다.
- 찾으시는 담당직원이 부재중일 때는 반드시 메모를 전달하여 신속하게 응답하도록 하겠습니다.
- 전화통화를 마칠 때는 “더 궁금하신 사항은 없으십니까?”라고 확인한 후 끝인사를 하고 고객이 전화를 끊으신 후에 수화기를 내려놓겠습니다.
팩스·이메일·우편을 통해 업무를 처리하는 경우
- 팩스 및 이메일, 우편으로 관련 서류를 제출하시는 경우 1일 3회 이상 팩스와 이메일, 우편을 확인하겠습니다.
- 고객이 제출한 서류를 확인하는 즉시 SMS나 전화를 통해 수령사실을 통보해 드리겠습니다.
- 고객이 제출한 서류가 미흡하더라도 제가 처리할 수 있는 일에 대해서는 고객에게 통보 후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.
- 고객이 제출한 서류가 미흡하여 업무진행이 불가능한 경우에는 전화, 우편, 팩스 및 이메일을 통해 부족한 서류에 대한 설명과 준비절차를 상세히 설명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.
잘못된 서비스는 시정하겠습니다.
- 부득이하게 기한 안에 처리하지 못한 민원사항은 만료 1일 전에 사유와 처리예정일을 알리겠습니다.
- 직원의 불친절 또는 잘못 등으로 인한 불편사항이 발생시는 즉시 시정 조치하고 동일한 사항이 발생하지 않도록 노력하겠습니다.
- 불친절한 직원에 대해서는 강력하게 별도의 주의와 교육을 실시하겠으며 모범적인 직원에 대해서는 포상을 실시하겠습니다.
고객 의견 수렴
- 고객님께서 제시하신 의견은 성실히 검토하여 일주일 이내에 그 결과를 통보해 드리겠습니다.
- 고객 불편 및 불만 접수 시에는 일주일 이내에 처리경과를 통보해 드리겠습니다.
- 고객의 불면이나 불만의 이유가 (재)전북바이오융합산업진흥원 직원이나 제도에 있다고 판단될 경우에는 규정에 의거하여 시정조치하고 고객님께 통보해 드리겠습니다.